시마노 뒷변속기 풀리의 분리 및 조립 [더바이크]
시마노 뒷변속기 풀리의 분리 및 조립
자전거 청소를 하다보면 점차 분해의 욕심이 생긴다. 하지만 재조립하고 나면 꼭 부품이 하나씩 남아돈다. 별거 아닐 거라 위안삼고 다시 도로에 나서지만 불안한건 당연지사. 그래서 꼭 분해 후 재조립할 때에는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시도해보며 실력을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호에서는 시마노 뒷변속기의 풀리를 분리하고 다시 조립하는 과정에서 유의해야할 점을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다.
1.먼저 시마노와 스램의 뒷변속기 풀리의 형태는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고 시작한다. 시마노의 경우 풀리를 구분할 때에는 ‘가이드 풀리’와 ‘텐션 풀리’로 나뉘는데 가이드 풀리는 상단의 풀리, 텐션 풀리는 하단의 풀리를 일컫는다.
2. 좀 더 수월하게 풀리를 분리 및 조립하기 위해 휠을 분리한다.
3. 3mm의 L렌치로 드레일러 상단의 가이드 풀리를 먼저 분리한다. 분리할 때는 사진과 같이 드레일러 본체를 손으로 감싼 채 풀어주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4. 풀리의 경우 표기와 같이 풀리의 동작방향(화살표)과 풀리의 명칭이 적혀 있다. 사진은 G-PULLEY. 즉, 가이드 풀리(RD-R7000 풀리는 지정된 설치 방향이 없다).
5. 풀리의 구름 부위의 형태는 사진과 같이 베어링일 수도 있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부싱이 들어간 경우도 있다.’
6. 가이드 풀리를 재조립할 때에는 사진과 같이 풀리 진행 방향으로 체인의 위에서 아래로 걸어주면 된다. 화살표는 주행 시 체인의 진행방향으로 맞추면 된다. (풀리볼트 조임토크 2.5 ~ 5 N·m)
7. 텐션 풀리 또한 3mm의 L렌치로 분리한다. 마찬가지로 드레일러 본체를 잡고 분리한다.
8. 사진과 같이 아래쪽 방향으로 내려 분리한다.
9. 재조립 시에는 볼트에 풀림 방지제를 도포해주는 것이 좋다.
10. 사진과 같이 풀리의 진행방향과 고정위치를 올바르게 조립하지 않을 경우 변속트러블의 원인이 되며 체인트러블로 인해 프레임 손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