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의 리치 및 스트로크 조절방법 [더바이크]
레버의 리치 및 스트로크 조절방법
사용자의 신장에 따라 프레임의 사이즈를 맞추듯 사용자의 손가락 길이에 맞게 레버의 리치와 스트로크를 조절할 수 있다. ‘리치’는 평상시 레버와 드롭바의 거리를 뜻하고 ‘스트로크’는 레버를 잡았을 때 레버와 드롭바의 거리를 말한다. 손가락의 길이가 짧을 경우 ‘리치’를 줄여주면 레버를 조작하기 쉬워질 것이고 반면 레버는 깊게 잡혀 ‘스트로크’가 짧아질 것이다.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1. 기계식의 ‘리치’조절
평상시 레버를 조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레버와 드롭바와의 거리를 사용자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리치를 조절함으로써 레버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손가락 길이가 짧을수록 리치 조절의 효율은 커진다. 기계식의 경우 스트로크의 조절은 브레이크 캘리퍼의 케이블을 좀 더 당겨 고정하면 된다.
2. 레버의 상단 후드커버를 열고 일자 드라이브 혹은 2mm 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조이거나 풀어 리치를 조절한다.
3. 사진과 같이 레버의 상단 부분에 동그란 구멍이 있는데 레버의 리치를 조절하는 동안 좌우레버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인디게이터 역할을 한다.
4. 레버 상단에 볼트가 없는 모델들의 경우 완성차 구입 혹은 레버 구입시 동봉되어 있는 고무소재의 제품으로 리치를 조절할 수 있다.
5. 유압식의 ‘리치’조절
ST-R7020/ST-R7025/ST-4720/ST-4725(105이하급) 모델의 경우 레버 측면에 2.5mm 렌치로 리치의 조절이 가능하다. 시계방향으로 조일 경우 리치의 간격은 줄어든다. 반대로 볼트를 풀면 리치의 간격이 넓어진다.
6. ST-R9120/ST-R8020/ST-R8025(울테그라 이상) 모델의 경우 레버와 본체 사이에 2mm 볼트를 풀면 리치의 간격이 줄어든다. 반대로 볼트를 조이면 리치의 간격이 넓어진다.
7. 유압식의 ‘스트로크’조절
레버를 잡아 제동되는 순간에 레버와 드롭바의 간격이 바로 스트로크이다. 유압식의 경우 리치를 줄이면 자연스럽게 스트로크도 줄어든다. 이 때 스트로크를 조절해서 브레이크가 잡히는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8. 후드 커버를 사진과 같이 벗겨내고 스트로크 볼트를 찾아 레버를 작동하며 스트로크를 조절한다. ST-R7020/ST-R7025/ST-4720/ST-4725 모델들은 스트로크를 조절할 수 없다. 스트로크 볼트에는 와셔가 삽입되어 있는데 그 와셔들도 제거하거나 추가하면 안된다. 그리고 레버를 너무 많이 풀거나 너무 꽉 조일 경우 부품 유실 혹은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한다.
유압식 Di2 레버 R8050/R9150 ‘리치 및 스트로크’ 조절(좌)
그림과 같은 위치의 볼트를 찾아 반시계방향으로 풀어주면 레버의 리치와 스트로크는 증가한다. (A) 2mm렌치, 9150은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한다.
유압식 Di2 레버 R8070/R9170 ‘리치 및 스트로크’ 조절(우)
기계식 변속레버와 같은 위치에 레버의 리치를 조절하는 볼트가 있으며 후드를 벗겨보면 동일한 하단 위치에 스트로크를 조절하는 볼트가 있다. 볼트를 조여 스트로크를 증가시킬 수 있다.
(A) 스트로크 볼트, (B) 2mm렌치, (C) 리치조절볼트
손가락이 짧은 개구리 손입니다. 이번 기사는 손가락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