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역학을 다시 쓴다, WAWS-PRO XP2 우승을 의한 설계
공기역학을 다시 쓴다,
WAWS-PRO XP2 우승을 의한 설계
WAWS-PRO XP2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에어로 프레임, 무게를 극단까지 줄인 초경량 소재, 요철 진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댐핑 시스템, 코너링과 스프린트에 최적화된 지오메트리를 모두 갖춘 레이싱 바이크다.
공기역학부터 경량화, 진동 감쇄, 핸들링 성능까지 레이싱 바이크에 요구되는 모든 요소를 한계까지 끌어올렸으며, 이는 위아위스의 오랜 기술력과 설계 철학이 집약된 결과물이다.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WAWS-PRO XP2는 2025 창녕투어 전국 사이클대회에서 개인 종합 우승과 단체 종합 우승을 동시에 달성하며 ‘우승을 위한 설계’라는 평가를 입증한 바 있다.
▲ 이름 그대로 '우승을 위한 설계'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에어로바이크, WAWS-PRO XP2.
WAWS-PRO XP2는 라이더의 성향과 퍼포먼스 목표에 따라 시마노 듀라에에스 Di2와 램의 최신 무선 변속 시스템인 RED AXS E1를 선택할 수 있다.
▲ 프레임 컬러는 카본 카멜레온 그린, 카본 카멜레온 블루, 그리고 카멜레온 미스틱 화이트세 가지로 출시된다.
WAWS-PRO XP2 A -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탑재
WAWS-PRO XP2 A는 시마노의 플래그십 전동 변속 시스템인 듀라에이스 Di2를 탑재한 모델로, 정밀한 변속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프레임 컬러는 카본 카멜레온 그린, 카본 카멜레온 블루, 그리고 카멜레온 미스틱 화이트세 가지로 출시되며, 각각의 컬러는 빛의 각도에 따라 오묘하게 색조가 바뀌는 메탈릭 피니시로 마감되었다.
사이즈는 XXS부터 L까지총 다섯 가지가 제공되며, 각 사이즈별 권장 핸들바 및 스템 조합도 세팅되어 있다. 예컨대 XXS는 360mm 핸들바와 70mm 스템 조합, L사이즈는 420mm 핸들바에 110mm 스템으로 구성된다. 모든 사이즈는 커스텀 주문이 가능해 체형에 맞춘 정밀 피팅도 지원된다.
WAWS-PRO XP2 A의 프레임셋 가격은 6,900,000원이며, 이 가격에는 포크, 싯포스트, 핸들바가 포함된다. 완성차 기준 가격은 15,000,000원부터 시작되며, 파워미터 장착 시 최대 16,100,000원까지 구성할 수 있다.
▲ WAWS-PRO XP2 R은 스램의 최신 무선 변속 시스템인 RED AXS E1을 적용해 최첨단 기술을 추구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WAWS-PRO XP2 R - 스램 RED AXS E1 적용
WAWS-PRO XP2 R은 스램의 최신 무선 변속 시스템인 RED AXS E1을 적용해 최첨단 기술을 추구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색상 선택은 A모델과 동일하게 카본 카멜레온 그린, 카본 카멜레온 블루, 카멜레온 미스틱 화이트세 가지다.
권장 사이즈와 핸들바·스템 조합 역시 XXS부터 L까지의 동일한 구성으로 제공되며, 맞춤형 주문도 가능하다.프레임셋 가격은 마찬가지로 6,900,000원이며, 포크와 핸들바, 싯포스트가 포함된 세트다. 완성차 기준 가격은 16,60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파워미터 옵션 여부에 따라 추가 조정은 없다.
CFD로 설계된 공기역학적 프레임
XP2의 프레임은 단순히 외형만을 고려한 디자인이 아니다. 전산유체역학(CFD)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주행 조건에서의 공기 저항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다운튜브와 후면부 구조에 그 결과를 반영했다. 전면 브레이크는 매립형으로 설계되어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고, 히든액슬과 히든 클램프가 채택되어 외관의 세련됨은 물론, 실제 주행에서의 항력 감소에도 기여한다. 기존 모델 대비 30% 이상 향상된 에어로 성능은 이 같은 설계의 성과이다.
▲ 전면 브레이크는 매립형으로 설계되어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다.
경량화와 강성을 동시에 구현한 WINACT-G3
WAWS-PRO XP2의 프레임에는 위아위스가 자랑하는 WINACT-G3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카본 원사 단계부터 공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등급을 재정립한 결과물로, 고속 주행과 장거리 라이딩에서도 피로를 줄이고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다.
▲ 프레임에는 위아위스가 자랑하는 WINACT-G3 기술이 적용됐다.
레이싱을 위한 프레임 디테일
프레임 구조의 핵심은 ‘드롭 싯스테이’ 설계다. 기존보다 더 낮은 위치에 배치된 싯스테이는 프레임의 유연성을 높이고, 최대 30C 타이어까지 수용 가능한 클리어런스를 제공해 승차감을 크게 개선했다. 짧아진 체인스테이, 싯스테이, 싯튜브로 구성된 소형 삼각 구조는 페달링 시 동력 전달 효율을 높여 더 민첩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와류를 정리해 후륜에 다운포스를 걸어주는 리어 설계는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성까지 책임진다.
▲ 짧아진 체인스테이, 싯스테이, 싯튜브로 구성된 소형 삼각 구조는 페달링 시 동력 전달 효율을 높여 더 민첩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 XP2는 사이즈별로 각기 다른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모든 사이즈에서 동일한 퍼포먼스를
XP2는 사이즈별로 각기 다른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이는 단순히 크기만 다른 프레임이 아니라, XXS부터 L까지 어떤 사이즈를 선택하더라도 라이더가 동일한 페달링 감각과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뜻이다. 체형이 작은 라이더도 대형 프레임 사용자와 같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누릴 수 있는 점은 고급 프레임 설계의 기준을 다시 쓰는 시도라 할 수 있다.
▲ XP2는 핸들바 구조에도 대대적인 개선을 가했다. 단면적을 줄여 전면 저항을 줄이고, 콕핏 전체의 와류 흐름을 정리해 에어로 효율을 극대화했다.
핸들바와 콕핏의 진화
XP2는 핸들바 구조에도 대대적인 개선을 가했다. 단면적을 줄여 전면 저항을 줄이고, 콕핏 전체의 와류 흐름을 정리해 에어로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는 디자인적인 세련미를 넘어서, 실제 경기 중 공기역학적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는 실용적 변화다. 프론트 엔드의 이러한 개선은 레이스 후반 피로도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라이더가 안정적으로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WAWS-PRO XP2는 위아위스가 30년간 축적해 온 기술력과 철학을 집대성한 ‘완성형 레이스 바이크’다.
WAWS-PRO XP2, 승리를 설계하다
WAWS-PRO XP2는 위아위스가 30년간 축적해 온 기술력과 철학을 집대성한 ‘완성형 레이스 바이크’다. 에어로 성능, 경량화, 진동 감쇄, 그리고 정교한 지오메트리까지. 모든 요소는 ‘우승을 위한 도구’로 기능하며, 실제 창녕투어의 더블 우승과 각종 대회의 우승으로 증명하고 있다.
<글 편집부 사진 위아위스>
관련 사이트 위아위스 https://www.wiawis.com/bikes/kr/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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