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배우는 BMX - 매뉴얼 [더바이크]
누구나 쉽게 배우는 BMX
매뉴얼
매뉴얼은 단순히 퍼포먼스를 보이기 위한 멋있는 기술이 아니다. 모굴의 구간과 구간을 주행할 때 두 바퀴를 이용한 펌핑 기술보다 한 바퀴를 이용한 매뉴얼 기술이 더 빠르고 효과적이다. 이번 시간에는 매뉴얼을 통해 가속력을 확보해보자.
평지에서의 매뉴얼
입문자들은 처음부터 트랙에서 매뉴얼 연습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평지에서 반복적으로 무게중심을 이용한 매뉴얼 기술을 연습해보자.
① 다운자세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이동한다. 일정한 속도를 만들었다면 체중을 뒤로 보낸다.
② 체중을 옮김과 동시에 다리와 팔을 앞으로 쭉 뻗어 앞바퀴를 들어올린다. 이때 체중을 이용하여 무게중심이 뒷바퀴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해보자.
③ 앞바퀴가 들렸다면 무릎을 이용해 체중을 앞뒤로 이동하며 무게 밸런스를 잡는다. 이때 무게중심이 너무 뒤로 이동하면 앞바퀴가 들려 전복될 수 있으며, 무릎을 너무 앞으로 보내면 앞바퀴가 내려가 매뉴얼 기술을 실패할 수 있다. 미세한 무릎 컨트롤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① 경사면 보다는 장애물이 없는 넓은 평지구간에서 연습한다.
② 시선은 항상 전방을 주시한다.
③ 앞바퀴가 너무 높게 들린다면 뒷 브레이크를 잡아 앞바퀴를 서서히 낮춘다.
잘못된 동작
많은 라이더들이 매뉴얼 기술 시 팔을 잡아당기며 앞바퀴를 들어올린다. 일시적으로는 앞바퀴가 들려 매뉴얼 동작이 될 수 있지만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트랙에서의 매뉴얼
평지에서 매뉴얼 기술이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안전하고 어렵지 않은 낮은 모굴에서부터 매뉴얼을 도전해보자.
▲다운자세로 오르막 구간에 진입 한다
▲뒷바퀴가 모굴의 정점에 왔다면 다리를 쭉 밀어내면서 업 동작으로 연결한다. 모굴의 끝지점에서는 다리의 푸쉬를 이용하여 가속력을 만들어보자
*주의사항*
① 과속 진입은 라이더가 모굴에 익숙해지기 전까지 금물!
② 앞바퀴가 너무 높게 들린다면 뒷 브레이크를 잡아 앞바퀴를 서서히 낮춘다.
③ 업 동작 시 뒷바퀴가 뜨지 않도록 주의한다. 업 동작이 너무 빠르면 뒷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질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